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중도탈락예방] 2019학년도 신입생을 위한 학과적응 프로젝트 안내

등록일 2019-10-29 작성자 김영현 조회수 2737

1. 운영목적

. 최근 대학의 중도탈락률은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대학의 질적 내실화를 저해하는 요인으로 작용

. 학습 동기 유발을 위한 효과적인 자기주도적 학습법과 창의적 문제 해결 교육과정을 통해 성공적인 대학 생활과 사회진출에 기여하고자 함

. 잠재적 중도탈락자의 학교이탈을 막고, 재학생 충원율 제고에 도움을 주고자 함

2. 교육개요

. 사업명 : 자기주도적 학습법과 창의적 문제 해결 과정

. 기간 : 2019. 11. 15()~16() / 23()~24() / 29()~30() / 3

. 장소 : 경주 코오롱 호텔 또는 팔공산 평산 아카데미(미정)

. 대상 : 대구대학교 신입생 및 교수(학과당 40명 내외)

3. 교육과정

프로그램 일정표(자기주도적 학습법과 창의적 문제 해결 과정)

구 분

시 간

내 용

비 고

1일차

15:00~16:00

학교 집결 및 출발

인솔자

16:00~17:00

학교교육장이동(경주 코오롱호텔)

버스이동

17:00~19:00

[워크숍]팀워크 향상을 위한 팀빌딩 활동 “Maze”

팀빌딩

(2H)

19:00~20:00

석 식

 

20:00~22:00

교수님, 학과 선배와 함께하는

Univ life plan talk show ‘동행

토크쇼

(2H)

2일차

08:00~09:00

기상 및 조식

운영

09:00~12:00

[워크숍]창의적 문제해결 역량강화로 맞춤형 인재로 성장하기

교육

(3H)

12:00~13:00

중 식

운영

13:00~15:00

[워크숍] 성공적인 대학생활 설계를 위한 비전과 플랜

교육

(2H)

15:00~16:00

교육 종료 및 마무리 / 교육장 학교 이동

운영

교육과정 상세(자기주도적 학습법과 창의적 문제 해결 과정)

구 분

교육 내용

교육

방식

비 고

팀빌딩 Maze

1일차 17~19

- 팀워크 향상을 위한 미로탈출 게임

- 언어적 커뮤니케이션 없이 목적지를 향해가는 미션을 통한 팀 빌딩과 조직 활성화

- 협동심과 배려심, 이해심, 리더십 등의 조화가 팀의 목표 달성에 미치는 영향과 팀워크와의 관계 학습

강의

실습

메인강사1

보조강사2

(2H)

Univ life plan

talk show

1일차 20~22

- 교수님, 학과 선배와 함께하는 소통의 시간

- 성공적인 대학 생활과 사회진출에 대한 조언과
소통의 장

워크숍

학과별

운영(2H)

창의적 사고란?

2일차 09~10

- 문제에 대한 define

- 창의적 문제 해결을 위한 사고의 변화 인지 및 학습

- 사회 변화의 중심엔 창의적 사고와 창의적 인재가 있다.

강의

실습

메인강사1

보조강사2

(1H)

창의적 문제 해결

2일차 10~12

- 성적과는 별개인 유연한 사고를 통한 창의적 문제 해결

- 목표를 향한 새로운 전략과 대안을 유연하게 구사하는
능력 발견

- 고정관념을 뛰어넘는 패러다임 넓히기

- A, B에서 벗어나 C를 찾는 창의적 문제 해결

- 스스로의 패러다임을 확대하는 실습

강의

실습

메인강사1

보조강사2

(2H)

성공적인 대학생활

2일차 13~14

- 일대기적 커리어로드맵 설정을 위한 대학 생활 설계

- 성공적인 대학 생활을 위한 다양한 경험 활동 알아보기

- 전공의 미래가치와 학교의 다양한 비교과 지원 이해

- 조직에서 성공하기 위한 나만의 커리어로드맵 실행

계획 수립

강의

실습

메인강사1

보조강사2

(1H)

창의적 커리어로드맵

2일차 14~15

- 틀에 박힌 대학 생활이 아닌 거시적인 관점에서의 경력개발

- 일대기적 경력개발을 위한 단계별 실행전략 수립

-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개방적 과정, 롤러코스터

- 패러다임을 넓히는 단계적 과정 습득

강의

실습

메인강사1

보조강사2

(1H)

합계

9H

본 프로그램 일정 및 내용은 사업 진행 과정에서 변경될 수 있습니다.


4. 기대효과

- 학업능력 신장 도모 및 자기주도적 학습태도 함양

- 학생의 진로 및 미래에 대한 목표 설계 및 실천 능력 배양

- 자기 주도적인 글로벌 창의인재 양성 및 리더십 배양

- 창의적 문제해결 과정을 통한 문제해결 능력 배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