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도탈락예방] 2019학년도 신입생을 위한 학과적응 프로젝트 안내
1. 운영목적
가. 최근 대학의 중도탈락률은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대학의 질적 내실화를 저해하는 요인으로 작용
나. 학습 동기 유발을 위한 효과적인 자기주도적 학습법과 창의적 문제 해결 교육과정을 통해 성공적인 대학 생활과 사회진출에 기여하고자 함
다. 잠재적 중도탈락자의 학교이탈을 막고, 재학생 충원율 제고에 도움을 주고자 함
2. 교육개요
가. 사업명 : 자기주도적 학습법과 창의적 문제 해결 과정
나. 기간 : 2019. 11. 15(금)~16(토) / 23(금)~24(토) / 29(금)~30(토) / 총 3회
다. 장소 : 경주 코오롱 호텔 또는 팔공산 평산 아카데미(미정)
라. 대상 : 대구대학교 신입생 및 교수(학과당 40명 내외)
3. 교육과정
○ 프로그램 일정표(자기주도적 학습법과 창의적 문제 해결 과정)
구 분 |
시 간 |
내 용 |
비 고 |
1일차 |
15:00~16:00 |
학교 집결 및 출발 |
인솔자 |
16:00~17:00 |
학교→교육장이동(경주 코오롱호텔) |
버스이동 | |
17:00~19:00 |
[워크숍]팀워크 향상을 위한 팀빌딩 활동 “Maze” |
팀빌딩 (2H) | |
19:00~20:00 |
석 식 |
| |
20:00~22:00 |
교수님, 학과 선배와 함께하는 Univ life plan talk show ‘동행’ |
토크쇼 (2H) | |
2일차 |
08:00~09:00 |
기상 및 조식 |
운영 |
09:00~12:00 |
[워크숍]창의적 문제해결 역량강화로 맞춤형 인재로 성장하기 |
교육 (3H) | |
12:00~13:00 |
중 식 |
운영 | |
13:00~15:00 |
[워크숍] 성공적인 대학생활 설계를 위한 비전과 플랜 |
교육 (2H) | |
15:00~16:00 |
교육 종료 및 마무리 / 교육장 → 학교 이동 |
운영 |
○ 교육과정 상세(자기주도적 학습법과 창의적 문제 해결 과정)
구 분 |
교육 내용 |
교육 방식 |
비 고 |
팀빌딩 Maze 1일차 17시~19시 |
- 팀워크 향상을 위한 미로탈출 게임 - 언어적 커뮤니케이션 없이 목적지를 향해가는 미션을 통한 팀 빌딩과 조직 활성화 - 협동심과 배려심, 이해심, 리더십 등의 조화가 팀의 목표 달성에 미치는 영향과 팀워크와의 관계 학습 |
강의 실습 |
메인강사1 보조강사2 (2H) |
Univ life plan talk show 1일차 20시~22시 |
- 교수님, 학과 선배와 함께하는 소통의 시간 - 성공적인 대학 생활과 사회진출에 대한 조언과 |
워크숍 |
학과별 운영(2H) |
창의적 사고란? 2일차 09시~10시 |
- 문제에 대한 define - 창의적 문제 해결을 위한 사고의 변화 인지 및 학습 - 사회 변화의 중심엔 창의적 사고와 창의적 인재가 있다. |
강의 실습 |
메인강사1 보조강사2 (1H) |
창의적 문제 해결 2일차 10시~12시 |
- 성적과는 별개인 유연한 사고를 통한 창의적 문제 해결 - 목표를 향한 새로운 전략과 대안을 유연하게 구사하는 - 고정관념을 뛰어넘는 패러다임 넓히기 - A, B에서 벗어나 C를 찾는 창의적 문제 해결 - 스스로의 패러다임을 확대하는 실습 |
강의 실습 |
메인강사1 보조강사2 (2H) |
성공적인 대학생활 2일차 13시~14시 |
- 일대기적 커리어로드맵 설정을 위한 대학 생활 설계 - 성공적인 대학 생활을 위한 다양한 경험 활동 알아보기 - 전공의 미래가치와 학교의 다양한 비교과 지원 이해 - 조직에서 성공하기 위한 나만의 커리어로드맵 실행 계획 수립 |
강의 실습 |
메인강사1 보조강사2 (1H) |
창의적 커리어로드맵 2일차 14시~15시 |
- 틀에 박힌 대학 생활이 아닌 거시적인 관점에서의 경력개발 - 일대기적 경력개발을 위한 단계별 실행전략 수립 -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개방적 과정, 롤러코스터 - 패러다임을 넓히는 단계적 과정 습득 |
강의 실습 |
메인강사1 보조강사2 (1H) |
합계 |
9H |
※ 본 프로그램 일정 및 내용은 사업 진행 과정에서 변경될 수 있습니다.
4. 기대효과
- 학업능력 신장 도모 및 자기주도적 학습태도 함양
- 학생의 진로 및 미래에 대한 목표 설계 및 실천 능력 배양
- 자기 주도적인 글로벌 창의인재 양성 및 리더십 배양
- 창의적 문제해결 과정을 통한 문제해결 능력 배양